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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청주대 평생교육원 현대사주명리학 공개강좌 공지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5-10-04 16:4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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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1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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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대 평생교육원 현대사주명리학 공개강좌 공지

 

현대 사주명리학 공개강좌

(논리로 푸는 사주학, '석하명리') 

 

* 일 시 : 2015년 3월 5일 목요일 19:00 ~ 21:00

* 장 소 :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의실

* 강 사 : 제1부 석하 소 재 학 / 동양 미래예측학박사 1호

         제2부 담원 이 상 광 / 동양 철학박사

* 주 최 :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 주 관 : (재) 하원정미래학회 (www.hawj.co.kr)  

 

= 강의 주제 : 대표적 동양 미래예측학 석하명리(奭廈命理) =

 

제1부 : 동양 미래예측학의 현주소와 인생 4계절 석하리듬

      - 고전 사주명리학 이론의 모순과 허실

      - 성공과 실패의 인생 10년 주기 패턴, ‘석하리듬

  - 2015년 을미년, 대한민국 경제 및 국운 전망

2: 일반 사주명리와 석하명리의 차이

     - 논리로 푸는 사주학 석하명리의 新 이론 요약      

 

** 세부 내용 **

  - 동양 미래예측학의 3가지 방법론, 명학과 점학과 상학

     - 오랜 동양역학의 신비 벗겨내고 虛實(허실) 분석

     - 음양오행과 사주명리학 모든 이론에 대한 원리를 밝혀,

        왜? 라는 물음에 답을 준다.

     - 정말 甲木 은 큰 나무? 우두머리? 乙木은 작은 나무, 화초일까?

     - 金剋木, 나무에게 도끼가 더 무서울까 산불이 더 무서울까?

     - 남자에게 왜 財星(재성)이 돈이고 여자일까?

- 성공과 실패의 인생 10년 주기 패턴, ‘석하리듬

 

** 참가 대상 **

   󰋼 한번 주어진 삶을 보다 현명하고 보다 지혜롭게 살고자 하는 분

   󰋼 사주팔자의 허와 실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싶은 분

   󰋼 사주명리학 및 동양역학을 원리부터 체계 있게 공부하고자 하는 분

   󰋼 음양오행설의 제반 이론에 대하여 원리부터 공부하고자 하는 분

☯ 석하(奭廈) 소재학 교수 프로필 ☯

   * 동양 미래예측학박사 1, 보건학박사

* (재) 하원정미래학회 회장/ 글로벌 융합인재포럼 회장

*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과 석좌교수

* 국제미래학회 동양 미래학위원장, 신인류문화학회 미래학 분과위원장

   * 동방대학원대학교 교수 및 발전위원장 역임

   * EARIST UNIVESTY 원격대학 학장 역임

* 서울신문 STV그룹 고문 및 각 기업 자문위원

   * MBC, SBS, YTN, TVN 외 특강 및 인터뷰, 토크쇼 외

* RTN 부동산TV, 풍수야 놀자 코너 동양 미래예측학 ‘석하명리’ 토크특강 진행중

* 2012년 혁신 한국인 명강사 대상 및 2013년 대한민국 대표강사

   * 칼럼리스트 : 매일경제, 한경매거진, 충청일보, 브레이크뉴스, 건강다이제스트외

   *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성공과 실패의 10년주기 패턴 ‘석하리듬’ 개발 및 보급

   * 동양역학의 신비를 벗기고 논리적인 미래예측 방법의 새로운 패러다임 확립

   * 각 기업 및 단체, 특강 및 초빙강의 활동 등을 통해 올바른 동양의 전통 문화를 알리고 무너져 가는 참 사람의 가치를 회복할 수 있도록 현대인의 삶에 대한 방 향을 제시해 오고 있다.

☯ 담원(埮園) 이상광 교수 프로필 ☯

  * 동양 철학박사(석하명리 전공)

* 재단법인 하원정미래학회 이사장  

   * 하원정미래학회 교수부장  

* 하원정미래학회 학술위원장 역임

* 이리스트 대학교 현대사주명리학 주임교수 역임

* 충청대학교 및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현대사주명리학 강사

   * 하원정미래학회 청주교육원 현대사주명리학 교수

* 논리로 푸는 사주학 석하명리 전공 1호 박사

지혜롭고 현명한 삶을 추구하는 - 홈페이지 www.hawj.co.kr

 

 

(재)하원정미래학회 043)211-0097, 02)585-0079

 

Ⅰ. 사주명리학 개요

동양의 대표적인 미래예측학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

사주명리학이란 사주학과 명리학이 혼합된 용어이다. 사주학에서 사주(四柱)란 생년(生年), 생월(生月), 생일(生日), 생시(生時)를 간지(干支)로 표기한 4기둥을 말하며 사주학은 이렇게 사주의 간지를 작성해 놓고 개인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예측하는 모든 학문 분야를 말한다.

동양과 서양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개인이나 부족, 국가의 미래를 알기위한 노력들은 여러 수단과 방법으로 끊임없이 지속되고 발전되어 왔다. 혹은 자연의 변화 현상이나 법칙을 통해, 혹은 영감(靈感)이나 직관(直觀), 초자연적 현상이나 신(神)의 존재에 의존하며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노력들은 여러 경로를 통하여 끊임없이 시도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동양은 특히 일정하게 변화를 거듭하는 대자연의 이치를 응용하는 미래예측학(未來豫測學)이 다양하고 깊게 연구되고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동양의 미래예측학 중에서도 일반에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학문이 바로 ‘개인이 태어난 출생 년ㆍ월ㆍ일ㆍ시(年ㆍ月ㆍ日ㆍ時)를 간지(干支) 8글자로 작성하여 그 간지에 음양오행(陰陽五行)을 배정하여 생극제화(生剋制化)의 원리로써 개인의 운명(運命)을 판단하는 사주학 혹은 사주명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사주팔자(四柱八字)

출생 년ㆍ월ㆍ일ㆍ시

2015년 3월 5일 19시 00분

(음력 2015년 1월 15일)

시 일 월 년

乙 庚 戊 乙

酉 辰 寅 未

 

Ⅱ. 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 ‘석하명리’

논리로 푸는 사주학, ‘석하명리’에서 새롭게 정립한 내용

<석하명리와 일반 사주명리학과의 차이점>

- 논리로 푸는 사주학 ‘석하명리(奭廈命理)’는 기존 사주명리학의 오랜 신비와 모순들을 파헤치고 현대인의 과학적 사유에 합당한 이론체계로 새롭게 정립하여 동양역학의 모든 “왜?” 라는 물음에 답을 줄 수 있는 신지식 신학문입니다. -

1. 사주명리학의 기준이 되는 음양오행설의 모순적 요소를 배제하고 과학적이며 논리적인 이론체계로 새롭게 재정립하였다.

1) 사주명리학의 패러다임을 바꿨다.

- 상대적시각(천동설) → 절대적시각(지동설)

2) 공부한 사람 누구나 답이 같다.

- 일관된 이론체계를 정립했다.

- 과학적이며 논리적인 공식이 있다.

3) 음양의 개념이 성립되는 원리를 밝혔다.

- 원리를 알면 잘못 적용된 부분들을 알 수 있고, 모순을 밝힐 수 있다.

2. 2원론 음양설에서 중간자를 발견하고 음·양·중 3원론의 절대적 개념을 도입하여 음양설을 완성시켰다.

1) 음양설의 2원론 상대적 관점에서 중을 찾아내어 음양중 3원론 절대적 관점으로 분석함으로서 오랜 신비를 벗기고 음양설의 성립원리를 밝혔다.

2) 밝혀진 음양설의 음양중 원리를 통해 수(數), 오행과 십신의 절대적 개 념과 상대개념을 구분하고 새롭게 정립했다.

– 상대적 관점의 2, 4. 8 과 절대적 관점의 3, 5, 10의 개념을 정립했다.

3. 오행의 ‘5요소’가 사방과 사계절의 ‘4요소’에 대입 될 수 있는 원리를 밝 혀 현대인의 과학적인 사고에 합당한 논리적 설명 체계를 수립하였다.

1) 오행(五行) – 세상의 모든 것은 5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 계절도 4개, 방향도 4개

2) 4행과 土(?) - 특별한 역할의 土.

4. 오행(五行)의 상생론(相生論)과 상극론(相剋論)의 성립원리를 밝혔다.

1) 오행 전체의 기준에서는 상생상극(相生相剋)이다.

2) 오행 부분의 관점인 개체기준에서는 편생편극(偏生偏剋)이다.

- 목화는 상생이 아니라 편생이다 : 목생화, 화생토

- 금목은 상극이 아니라 편극이다 : 금극목, 목극토

5. 五行 木・火・土・金・水의 기능적 특성이 성립되는 원리를 밝히고 오행 (五行)과 오물(五物)의 관계 분석을 통해 기존 오행설의 모순을 해소했다.

1) 정말 목(木)이 나무이고, 화(火)가 불이고, 토(土)가 흙이고,

금(金)이 쇠나 돌이고, 수(水)가 물일까?

- 연상(聯想)과 연역(演繹)

2) 오물(五物)도 아니고 오상(五像)도 아니고 오행(五行)이다.

6. 천간 운동의 흐름 메카니즘을 새롭게 찾아냈다.

(生) (生) (生) (生) (生)

甲 乙 ⇒ 丙 丁 ⇒ 戊 己 ⇒ 庚 辛 ⇒ 壬 癸 ⇒ 甲 - 겉운동

↓(合)↑ ↓(合)↑ ↓(合)↑ ↓(合)↑ ↓(合)↑ ↓

己⇒ 庚 辛 ⇒ 壬 癸⇒ 甲 乙⇒ 丙 丁⇒ 戊 己 - 속운동

(生) (生) (生) (生) (生)

7. 오행중 土의 역할을 매개체土, 오행土, 중간자土(중앙土)로 구분하여 적용 하였다.

- 지장간의 土의 역할이 다르다. 예)

巳 - 戊(매개체土 : 고형화에 필요, 천간의 통근에 사용되지 않는 土) 庚 丙

午 - 丙 己(오행土 : 지지의 변화에 관여하지 않고 천간통근에만 사용) 丁

未 - 丁 乙 己(매개체 土 + 오행土 + 중간자土 : 천간통근에 사용한다.)

8. 십간에 적용되는 오행의 특성에 대한 모순을 밝히고 새롭게 정립했다.

1) 오행 木을 나무로 표현하다면,

甲木은 동량지목이 아니고 새싹, 乙木은 화초가 아니고 큰 나무가 된다.

2) 오행 水를 물로 표현하다면,

壬水(임수)는 바다가 아니고 빗물이나 계곡물,

癸水(계수)는 빗물이나 계곡물이 아니고 바닷물이 된다.

- 양은 기운이고 시작이며, 음은 형체이고 결과가 된다.

9. 사주명조에서 지지 힘의 크기가 월지(100)>시지(60)>일지(30)>년지(20)로 배정된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밝혀 사용한다.

- 지지의 배정비율 = 월지(48%)>시지(28%)>일지(14%)>년지(10%)

(* 다른 학문- 월지(30)>시지(15)=일지(15)>년지(10), 월지(30)>일지(20)> 시지(10)=년지(10), 월지(2.5)>시지(1.0)=일지(1.0)=년지(1.0), 월지(2.5)>시 지(1.7)>일지(1.5)>년지(1.0) 등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10. 사주의 격과 용을 분석할 때, 논리적인 수치로 계산할 수 있어 원리만 알면 초보자도 쉽게 격과 용을 구분할 수 있다.

1) 활성화 된 천간을 우선한다.

2) 천간과 지지의 변화를 고려한다.

3) 지지 강약순서 월지(100)>시지(60)>일지(30)>년지(20)을 적용한다.

4) 인성와 비겁성 세력과 식상 재성 관성의 세력을 비교하여 격과 용을 찾 을 수 있다.

11. 사주의 강약구분을 쉽게 할 수 있는 그래프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비겁성 식상성

인 성 재 성

관 성

12. 절대와 상대개념을 도입하여 운을 해석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1) 절대운(대운)과 상대운(년운)의 개념을 도입하고 해석방법을 정립했다.

2) 대운에서 丙이 좋아도 세운에서는 丙년이 좋지 않는 원리를 밝혔다.

13. 십신(십성), 사람의 특성과 성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을 정립하였다.

1) 甲木의 일간성정이 체(과거)·용(현재)·변(합)개념의 도입을 통해 인성, 비 겁성, 재성의 3가지 성정으로 나타난 다는 것을 밝혔다.

2) 사람의 특성, 소질, 진로에 대하여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논리적 이론 으로 정립시켰다. (순수무관, 통제무관, 창조학자, 논리학자, 실리특성)

3) 서양 상담학 개념을 도입 사주체의 석하명리 성격적성분석(SMSEAT) 방 법을 새롭게 정리하였다. (중제자. 행동가, 실천가, 예술가, 발명가,

노력가, 통제자, 개혁가, 개척가, 사색가)

14. 인연법(궁합법)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새롭게 정립하였다.

1) 기존 궁합이론의 허구와 모순을 밝히고 합당한 이론체계를 정립했다.

2) 사람이 이유 없이 좋아지고 싫어지는 원리를 밝히고, 새로운 이론으로 알 기 쉽게 정립했다.

- 사람이 왜 서로 좋아하고 싫어할까?

- 이성간의 결혼시기와 이혼 시기는 언제?

- 연상과 연하의 커플, 배우자의 사회적 의존도 어떨까?

15. 누구나 존재하는 성공과 실패의 10년 주기 패턴, 석하리듬을 개발했다.

1) 누구나 존재하는 “인생사계절, 10년 주기 성공리듬” 을 찾아냈다.

2) 운이 10년을 주기로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반복된다는 것을 밝혔다.

- 봄: 2년, 여름: 3년, 가을: 2년, 겨울: 3년

3) 사주팔자를 해석할 수 있는 사주프로그램을 개발함.

2015년도 봄학기 강의 계획서 –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과 정 : 사회교양과정, 현대사주명리학(야간), 담당강사 : 이상광 외(소재학, 권오연)

강의기간 : 2015.03.05 – 2015.06.11(15주), 강의요일 : 매주 목, 시간 19:00-21:00

주당시수 : 2시간, 총 수업시간 : 30시간, E-mail : gouang98hanmail.net

1. 강의 목표

대자연의 법칙인 음양오행설의 올바른 이치를 이해하여 생활에 활용하고, 태어난 생년∙월∙일∙시인 사주팔자를 분석하여 스스로에게 주어진 명을 알고 개척하여, 나아갈 때와 물러설 때를 알아서, 삶을 보다 지혜롭고 현명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2. 강의 방법

지혜롭고 현명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며, 자연법칙인 음양오행설에 대한 논리적인 분석과 상생상극, 생극제화 등 천간과 지지운동의 법칙을 생년∙월∙일∙시인 사주팔자에 적용하여 인간의 특성과 적성, 직업, 진로, 건강, 인생사계절, 10년주기 성공리듬 등 삶 흐름에 대한 패턴을 분석하고 논한다.

3. 주별 강의 진행계획

주 별 강의 주제

제 1주 현대사주명리학(‘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 ‘석하명리학’)이란?

제 2주 사주학 기본개념 이해

제 3주 음양오행의 원리이해(중간자토), 수강자 사주분석

제 4주 천간과 지지의 원리이해(천간의 겉과 속운동, 지지의 지장간토 3가지 역할)

제 5주 천간과 지지의 변화(천간의 합, 지지의 합)

제 6주 지지의 합과 충적용 및 연습, 수강자 사주분석

제 7주 ‘석하’ 사주명리학의 십신의 복합성향 분석

제 8주 사주분석의 기본 용어와 격(내격, 종격, 화기격)의 분류

제 9주 기초사주 분석 연습(지장간 점수의 논리화), 수강자 사주분석

제10주 내격, 신강 사주 분석(3개의 격으로 구분)

제11주 내격, 신약 사주 분석(7개의 격으로 구분)

제12주 종격, 신강 사주 분석(3개의 격으로 구분), 수강자 사주분석

제13주 종격, 신약 사주 분석(6개의 격으로 구분)

제14주 화기격 사주 분석(합목, 합화, 합토, 합금, 합수격)

제15주 인생사계절, 10년주기 성공리듬 분석, 종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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